칸트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16:35
본문
Download : 칸트의 교육사상.hwp
그러나 그의 교육사상를 살피는 데 기초가 될 수 있는 부분만을 약술하여 보았다. 그러나 교육에 관한 저술은 자신에 의해서는 이루어진 것이 없다.
칸트의 교육사상
Download : 칸트의 교육사상.hwp( 71 )
[교육학]칸트의교육사상
[교육학]칸트의교육사상 , 칸트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교육론
◉사상적 공적
글을 마치며...
◉교육론
칸트의 철학을 요약해서 논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칸트는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등의 철학 사상 명저인 3대 비판서를 저술하였다. 그는 9년간의 가정교사와 대학교수 생활을 통해서 그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다아 특히 그가 1776년 경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서 교육학 강좌(당시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서 철학교수가 index로 교육학 강좌를 맡은 것으로 전해진다)를 담당하였던 것으로 그 강의안을 그의 제자인 링크(Tecder Rink)가 요점하여 1803년에 “이마누엘 칸트 교육학”이라는 표제로 발간한 바 있다아 그러므로 칸트의 교육사상을 이 책을 통해서 오늘날 알아볼 수 있다아
칸트는 교육목적을 “인간성의 리념”을 실현하는 것으로 보았다. “아동은 인류의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 있어서 가능한 한 보다 나은 상태에까지 다시 말해서 인간성의 이념에까지 그것의 본분에 합치하게끔 교육하지 않으면 안된다…(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