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04:57
본문
Download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_3208121.hwp
포부수준의 설정은 실제 과업수행의 난이도에 따라 어려운 수준에서 쉬운수준의 단계를 정하게 된다된다. 그런데 이러한 자기보호 기제가 균형을 잃을 경우, 개인은 비현실적인 포부수준을 세우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자기존중감을 유지하려는 자 자기보호 기제가 있는데, 이는 한 개인으로 하여금 계속적인 실패에 뒤따르는 불안을 피하려하는 경향과 가능한 높은 성취를 이룰려는 경향을 동시에 지니게 만든다.
설명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교육의_심리학적_기초-신지식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기타레포트 ,
교육의_심리학적_기초-신지식
,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Download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_3208121.hwp( 46 )
4)포부수준
포부수준(level of aspiration: LOA)이란 어떤 특정 학습課題에서 어느 정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학습자의 기대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자아보호 기제는 한 개인이 어떤 課題에서 성공하게 되면 그와 유사한 뒤따르는 課題수행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이게 만들며, 실패한 뒤에는 기대수준을 낮추어 계속적인 실패를 피하게 해주기도 하고, 너무 쉬운 課題의 성공에서는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게 만든다. 자신이 최대한 노력했을 때 도달할 수 있는 수준과 이전의 실패로 인한 약간의 조정 상태에 해당하는 정도의 포부수준 설정은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상태지만,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정도의 포부수준 설정은 비현실적인 것으로 자기보호 기제가 …(생략(省略))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