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4A)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관념, 原因, 속성 ,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0:16
본문
Download : 특수교육학.hwp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property(특성)을 보이는 학생에 대해 익숙하게도 지적장애라고 분류하는 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사회적 접근은 지능의 정의(定義) 이 등장하기 이전에 지적장애인이 보이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사회적 행동에 초점을 둔 접근방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적인 상황에서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定義)의 문제는 지적장애를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교과활동을 포함하여 어떠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이중기준 접근(dual-criterion approach) 방식은 지적장애를 정의(定義)함에 있어서 지적기능뿐만 아니라 適應행동을 기준으로 할 必要性이
3-1.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property(특성)
다. 특수교육학개론4A)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관념, 原因, 속성 ,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2-1.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원인
1-1. 지적장애(정신지체)의 정의(定義)
3-2.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property(특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2.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정의(定義)
2-2.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원인
특수교육학개론4A)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설명
지적장애, 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순서
본문내용
6. 참고자료
5-2.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교육 대책
Download : 특수교육학.hwp( 17 )
1-1.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정의(定義)
4-2.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특수교육학개론4A)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관념, 原因, 속성 ,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5-1.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교육 대책
4-1.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어떤 학생은 교과학습이나 사회성 또는 언어나 자기보호기술 등에서 또래들보다 명백하고 지속적인 지체를 보이며, 대부분의 발달 영역에서 실제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어서 특수교육 program을 필요로 한다. 임상적 접근은 의학의 발달로 지적장애 개인이 갖는 임상적 증후에 초점을 두어 정의(定義)하는 방식으로 이는 지적장애인을 분리시키는 정책의 근거가 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었다. 심리측정(測定) 적 접근은 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지적기능을 근거로 정의(定義)하고 분류하는 접근 방식이다.





목차
지적장애를 정의(定義)하고자 한 노력들은 사회적 접근, 임상적 접근, 심리측정(測定) 적 접근, 이중기준 접근 등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서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