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보육과정에 준하여 보육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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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22: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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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발달 특징 및 교사 역할
1) 인지발달 특징
신체적인 활동과 움직임에 따라 감각을 조절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이 발전하는 시기이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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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만1세 영아의 발달특징 및 교사역할
1. 신체발달 특징 및 교사 역할
1) 신체발달 특징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시기이며, 운동 및 사물 조작 기능이 빠르게 발달한다. 운동발달 면에서는 질적으로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다양해져 혼자 걷고 두 발로 뛸 수 있게 된다 머리에 천문(숨구멍)이 점진적으로 닫히게 된다
2) 교사 역할
성장률이 완만해지는 시기이므로, 뼈와 근육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지도한다. 손으로 사물을 탐색하는 것에 호기심을 보이며, 사람이나 사물의 특정 행동 reaction(반응)을 얻고 싶을 때에는 의도적으로 건드리기도 한다. 이 시기에 영아들이 단여를 학습하게 되면 단어의 의미를 잘못 적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3. 언어발달 특징 및 교사 역할
1) 언어발달 특징
많은 단어를 이해하며 한 단어로 말하고 다른 사람의 언어적 요구에 간단한 행동으로 reaction(반응)을 보인다. 소근육 발달 및 눈과 손에 협응력을 길러주기 위해 블록쌓기,공굴리기 등을 지도한다.
2) 교사 역할
영아가 좋아하는 물건을 담요 밑이나 교사에게 숨기고 찾도록 도와준다. 균형감각 및 방향감각을 길러주는 놀이를 지도 한다.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놀이를 한다. 숨기는 것을 본 경우에는 그 물체를 찾아낼 정도의 대상 영속성이 있다아 주변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이며 사물을 결합시키고 연관시키려고 시도한다. 다른 사람의 동작을 모방하기도 하며 사물을 다른 것의 대치물로 사용하기도 한다. 단어를…(省略)
[사회과학] 보육과정에 준하여 보육교사의 역할
[사회과학] 보육과정에 준하여 보육교사의 역할
다. 단, 영아가 타인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한다. ‘전보식’ 언어 단계의 모든 음절을 연결시키지 않아도 變化형과 단어배열, 억양을 사용한다.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움직임이나 이동성에서 보다 유연하고 안정된다 또한 피아지방이 감소하면서 날씬해지는 경향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