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rypt.kr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理論) > encrypt6 | encrypt.kr report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理論) > encrypt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ncrypt6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20:07

본문




Download :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hwp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theory(이론)

1. 브론펜브렌너의 생애

브론펜브렌너(Urie Bronfenbrenner)는 1942년에 미시간 대학에서 발달심리학 박사학위를 획득하였고, 현재는 코넬대학 인간생태학 학부(Department of Hu-man Ecoligy)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여기서 생태학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적로 연결되어 있는 environment(환경) 적 상황을 의미한다.
브론펜브랜너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environment(환경) 을 가장 가까운 것에서부터 가장 먼 것에 이르기까지 네 개의 층으로 구분하였다(송명자,1997).
먼저 가장 가까운 층인 미시체계(microsystem)는 가정, 학교, 또래 집답, 놀이마당처…(drop)


레포트/자연과학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理論)
순서








설명
브론펜브렌너,생태학적,이론,자연과학,레포트

Download :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hwp( 82 )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理論)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 ,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이론자연과학레포트 , 브론펜브렌너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렌너의%20생태학적%20이론_hwp_01.gif 브론펜브렌너의%20생태학적%20이론_hwp_02.gif



다. 그는 발달과학의 미개척 분야에 대한 연구설계와 탐색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정책과 실제분야에 연구결과와 theory(이론)을 접목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따
그가 주장하는 생태학적 접근에서의 주요 과제(problem)는 자족, 지歷史(역사)회, 文化 등의 생태environment(환경) 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environment(환경) 체계와 개인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임규혁, 1996, p.40). 그는 아동의 발달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글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단순히 influence을 주는 environment(환경) 의 관념이 보다 확장되어야 하며, 그렇게 확장된 environment(환경) 과 아동간에는 단순히 influence을 주거나 받는 관계로서가 아니라 상호작용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아동발달 연구는 아동이 생활하는 사회적?물리적 environment(환경) 과 그 고유 property(특성)간의 관계를 分析하는 것이다(이옥형, 1997).

2. 생태학적 theory(이론)

브론펜브랜너를 대표로 하는 생태theory(이론)(ecollgical theory)은 행동생물학을 보완해 주는 theory(이론)으로, 인간의 생태environment(환경) , 즉 직계가족의 관계에서부터 보다 넓은 사회적 environment(환경) 에 이르기까지, environment(환경) 의 다양한 측면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아동의 발달에 influence을 주는지를 보여준다. 이 접근의 대표적 학자인 브론펜브렌너는 ‘맥락 속이 발달’ 혹은 ‘발달의 생태학’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전체 7,67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ncrypt.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